实事专题2
韩译中
中韩“萨德问题”私下调解 APEC会议前能找到出路吗?
韩国政府为解决萨德争端问题、缝合“萨德矛盾”,正在同中国政府进行私下交涉。下个月10~11日在越南举行的亚太经合组织首脑会议开始之前,两国政府能否探讨出实际可行的具体对策,引起了广泛关注。
29日青瓦台方面称,为了在APEC 首脑会议前夕圆满解决中韩两国间最大的冲突--萨德问题,我国政府作出了多方面的积极努力。我国正在逐步解决萨德问题,在亚太经合组织内部举行双边首脑会谈,力图促进构建面向未来的合作关系。我国政府的一名相关人员阐述到: “我们在考虑首脑会谈的准备安排时,认为在本周内调解活动会初现成效,届时我们将会采取某种方式将其公诸于世。”他还补充道: “本周初是一个重要关头,现阶段最重要的还是静观其变吧。”
这种私下交涉大体上可能会带来三种结果。如果协调成功,本周中就可以公布萨德事件已经平息的消息。最重要的是,虽然我们认为萨德部署是维护国家安全不可避免的措施,但是我们也能理解中国的担忧。另外,即使私下调解并没能达成妥协,两国仍可以就这个问题举行韩中首脑会谈。即使两国对于萨德问题并没能总结出明确的立场,两国之间关系仍有望得到改善。
中译韩
한국언론:한국 기업은 청와대가 제의한 한중정상회담을 앞두고 "귀한 투자 선물" 줄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국에 방문한다는 것이 널리 퍼졌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 대변인이 "한중 양국은 외교 주단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대해 합의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27일 <한민족일보>에 따르면, 12월 한국 정부가 제의한 한중정상회담에 즈음하여 한국 대기업들은 그 사이에 중국에 대규모 투자를 할 예정이다. 지금은 한국 정부가 LG display 회사의 중국 투자 기간을 확인하는 것에 대해 협상하고 있다.
26일 한국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한 고위층 인사는 "한국 LG display 회사가 중국에 투자하는 것은 한중 정상회담을 촉진하는 것과 관계가 있냐는 질문에 "기술 유출 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에 대한 영향 ,일자리 감소등 문제가 국민 경제 발전에 끼친 영향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중 대사가 한중 정상회담 준비 일정을 감안하고 있는 것 같고 ,청와대도 이를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민족일보>에 의해, 한중 정상회담을 추진할 수 있는"깜짝 선물 "로서 한국 정부의 이 정책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대규모 투자를 함으로써 사드 갈등 문제를 매듭짓고 화해의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는 기회이다.
아울러, 한국 삼성전자 회사는 서안의 공장에게 투자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 정부 한 관계자는 "삼성 전자회사가 내년 초 서안 공장에 투자를 증가시킬 것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