共享单车迅速骑向全球
공유자전거 전세계 휩쓸어
中国的共享单车正骑向世界更远的角落。前辈们“拷贝”国外经验将其本土化,或者在创业几年之后再开拓国际市场。而年轻的共享单车企业自诞生初期就带着国际化基因。共享单车也成为中国展现创新水平的一张“金名片”。
중국의 공유자전거는 멀리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기존 기업인들은 해외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여 현지화 하거나, 창업 후 몇 년 지나야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젊은 공유 자전거 기업은 ‘글로벌DNA’를 가지고 태어났다. 공유자전거는 중국의 혁신 현주소를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중국의 혁신을 빛내 주고 있다)
作为中国“新四大发明”之一的共享单车,用科技让自行车回归城市,让更多人参与到推进可持续城市发展的行动中。共享单车以绿色出行缩小了整个世界的距离。
공유자전거는 중국의 ‘신 사대발명품’ 중 하나로 과학기술을 통하여 자전거를 다시 도시에 돌아오게 만들어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을 위해 시민 참여를 이끌고 있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세계각지를 가깝게 만들었다.
上一代互联网创业者大多在企业成立中期再考虑国际化进程,共享单车企业们则从一出生就带着国际化基因。我国的共享单车市场已经迅速趋于饱和,海外市场尚有留白,谁先进入谁就占据了一定的先机。
과거 IT 창업자들은 대부분 기업 설립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글로벌화를 도모하는데 공유 자전거 창업자들은 출발부터 글로벌DNA를 가지고 있다. 빠른 속도로 포화상태가 되고 있는 중국 국내 공유 자전거 시장과 달리 해외시장은 여유가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해외진출을 빨리 할수록 기회를 먼저 잡는 법이다.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 시 정부가 지난 7년간 운영해온 공유 자전거입니다.
这是过去7年美国首都华盛顿特区政府一直运营的共享单车。
시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용이 끝나면 정해진 자전거 주차장에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该共享单车只能在市内骑,骑完后归还到指定的自行车停车场。
공유 자전거 업체로 세계 최대규모가 된 중국의 모바이크는 미국 진출의 첫 도시로 미국의 수도를 선택했습니다.
作为共享单车业界的老大,中国的摩拜单车把进军美国的第一站选为美国首都。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잠금장치를 풀고 이용한 뒤 아무 데나 반납하면 되는 편리함이 경쟁력입니다.
该单车的优势在于,用智能手机即可扫码解锁;骑完可随处返还,使用方便。
중국 공유 자전거의 해외 진출은 미국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미 영국과 이탈리아, 일본, 싱가포르, 태국은 물론 말레이시아까지 진출했습니다.
中国共享单车进军海外,美国并非第一次,之前已将市场拓展至英国、意大利、日本、新加坡、泰国,甚至马来西亚。
먼저 소량의 자전거를 투입해 시험운행 한 뒤 자전거 대수를 늘려가는 방식입니다.
공유 자전거는 짐 바구니에 달린 태양열 집열판을 통해 위치추적장치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采取的方式是:先投放少量自行车进行试运行,然后再扩大规模。共享单车通过车篮里的太阳能集热板,向定位器供电。
모든 자전거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만큼 고장 수리나 고객 불만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所有自行车均可定位,因此可迅速解决自行车故障或顾客抱怨等问题。
그러나 자전거가 많아지면서 무분별한 주차 때문에 교통 불편을 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但有人指出,共享单车变多会带来乱停车的问题,导致交通不便。
업체 측은 교통방해가 생기지 않도록 바르게 주차한 사용자들에게 무료이용 혜택을 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对此,共享单车企业为了不妨碍交通,考虑采取为停车规范的顾客免单的优惠方案。
중국 공유 자전거 업체들의 해외 진출은 빨라지고 있지만,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어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사그러 들지 않고 있습니다.
中国共享单车企业的海外进军的速度越来越快,但没有明显的利润模式,能否可持续发展,仍是问号。